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2가지 방법 (씨리얼, 등기부등본)

오늘은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도 본질적으로는 땅을 구매하는 것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래야 아파트 대지지분, 용적율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 = 땅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를 구매하기 전에 자신이 구매할 아파트의 대지지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꼭 가져보기 바란다.


글의 순서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의 중요성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이라는 것이 조금은 생소할 수 있다. 아니 집이 그냥 보기에 좋고 살기에 좋으면 되는 거 아닌가? 할 수 있지만 자산으로서의 아파트를 이해한다면 대지지분은 그냥 넘어가기 어렵다.

예를 들어 지금 살고 있는 30평대 아파트의 대지지분이 8평이라면? 지금 살기에도 다닥다닥 붙어서 해도 잘 안 들것 같은 아파트가 연상된다 (실제로 그럴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20평, 30평에 육박하는 대지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면? 지금 살기에도 쾌적하지만 향후 시간이 흘러 아파트 (건물)의 가치가 다 한뒤에라도 자산의 가치는 영원히 남게 된다.

내용연수가 다 된 건물은 새로 지어 올리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 건물은 도대체 어디에 올리나? 나의 넓고 넓은 대지지분 위에 올리는 것이다. (재건축, 재개발 시에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1. 씨리얼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씨리얼)

첫 번째, 씨:리얼 (SEE:REAL) (lh.or.kr) 에 접속한다. 여기 저기 다 둘러봐도 씨리얼만한게 없다.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두 번째, 대메뉴 부동산종합정보에서 하위메뉴 부동산종합정보를 선택한 후 원하는 부동산 주소를 검색한다.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세 번째, 검색 후 원하는 검색결과를 확인하고 제일 하단 ‘대지권 정보조회’에 원하는 동 호수를 검색하여 대지권 정보를 확인한다.

이 때 필자가 검색한 한강우성아파트 13층의 대지권지분비율은 71.554/66824이다. 여기서 71.554는 해당 동호수의 대지지분, 66824는 전체 아파트의 면적을 뜻한다.

위 수치는 m²로 나타나기에 평수로 환산을 해서 확인을 해야 한다. 71.554 * 0.3025 = 21.6평 정도가 해당 호수의 아파트 대지지분으로 확인된다.

쉽고 정확한 계산을 원하는 분은 평수 환산 : 네이버 통합검색 (naver.com) 로 들어가셔서 확인해봐도 좋다. (결과는 같음)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2. 등기부등본

간편한 씨리얼에 비해 등기부등본을 활용한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은 7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이 돈이 아깝다면 부동산 거래 전 부동산 사장님을 활용하여 발급받도록 하자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등기부등본 앞 표제부에서 ‘소유권 대지권’을 확인하여 대지권 비율을 확인한다. 예를 들어 66824분의 45.022 라고 되어 있다면 앞부분의 66824는 아파트의 전체 면적이고 뒷부분의 45.022가 해당 호수의 대지면적이다.

따라서 45.022에 0.3025를 곱하여 보면 13.6평 정도가 계산된다.

마치며

오늘은 아파트 대지지분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씨리얼에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하며, 아파트를 구매할 때 대지지분을 확인하여 미래가치까지 챙겨가시기 바란다.

Leave a Comment